중도 퇴사 후 연말정산, 어떻게 할까? +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
연말정산 시즌이라
나름 설레는 직장인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.
오늘은 중도 퇴사자 분들을 위한
연말정산 팁을 가져왔습니다.
중도 퇴사 후 다른 기업에 취업했을 때
2022년 중도 퇴사 후
현재 다른 기업에 재직 중이라면
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.
다만 전 회사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
현재 회사에 제출하셔야 하는데요.
퇴사 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아 두는 것이 원칙이지만
받지 못했다면 이전 회사에 연락해 요청하시면 됩니다.
대부분 담당자 분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
어렵지 않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만약 전직장에서 발급받기 어려운 경우라면
3월 이후 홈택스에서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
해당 내용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.
전 직장이 폐업으로 이직을 한 경우라면
전 직장의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서에서
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.
중도 퇴사 후 현재 재직 중이 아닌 경우
중도 퇴사자가 현재 다른 회사에도 재직 중이 아닐 때
무직이거나 퇴사 후 개인사업, 프리랜서를 하고 계신 경우,
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소득 신고를 하고
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다만 회사를 다닌 기간에 대한 공제만 가능하고
기부금, 개인연금저축, 연금계좌, 국민연금보험료 등은
재직 기간에 관계없이 1년 간의 지출 비용에 대한 공제가 가능합니다.
5월에 신고를 하실 때에는
신고/납부 > 종합소득세 > 근로소득 신고 > 정기신고
메뉴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만약 5월에도 신고를 하지 못하셨다면
경정청구를 통해 이후에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.
신고/납부 > 세금신고 > 종합소득세 > 근로소득자 신고서 > 경정청구
메뉴를 통해 홈택스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.
오늘은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.
중도 퇴사 후 연말정산을 하시는 분들에
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.